본문 바로가기

임플란트

고객을 향한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진료합니다.

임플란트란?

임플란트 식립시기

  •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한 나이

    임플란트 치료는 턱뼈의 성장이 멈추는 16~18세경부터 시술이 가능하며 그 이상 나이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. 70세 이후에도 시술이 가능합니다.
    또 턱뼈의 상태와 전신 건강을 면밀히 검사한 후 적절한 방법을 구사하면 임플란트 시술은 언제든지 가능합니다.
  • 발치한지 오래된 경우

    바로 심는 경우

    치조골의 폭과 깊이가 충분한 경우라면(폭 6mm 이상, 길이 10mm 이상) 어느 부위 건 관계없이 가능합니다. 물론 여기의 기준에 약간 못 미치는 경우라도 임플란트를 심으면서 간단한 골이식을 하면 가능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.

    골이식 후 4~6개월 후에 심는 경우

    위의 경우가 만족되지 않은 경우에 시행됩니다. 즉 수평적 수직적으로 치조골이 심하게 흡수가 일어난 경우가 해당됩니다.
  •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

    발치 즉시 심는 경우

    치주로 작은 어금니 송곳니, 앞니의 경우에 가능하며 어금니에서도 가능한 경우가 꽤 있습니다. 치료 기간을 단축한다는 것과 치조골의 흡수를 차단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
    발치 후 기다렸다 하는 경우

    발치 후 4~6주 정도 기다려 연조직이 다 아문 다음에(뼈는 아직 발치한 자리를 채우지 않은 상태) 심는 방법으로 대부분(특히, 어금니) 골이식이 병행됩니다.
    발치 후 8~12주 정도 기다려 골이 발치한 자리를 다 채운 다음 심는 방법이 있습니다.

임플란트 치료기간

  • 1차 수술을 하여 잇몸 속 턱뼈에 들어간 임플란트는 뼛조각이 그 주위에 달라붙어 치유되고 고정되는 기간이 필요합니다.
    이 기간은 정상적인 경우 아래턱에서는 3~4개월 위턱에서는 5~6개월 정도입니다. 하지만 이 기간은 환자분의 전신 상태나 뼈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    이 기간이 지나면 잇몸을 열고 이를 해 넣을 수 있도록 잇몸 밖으로 기둥을 연결하는 2차 수술을 합니다. 2차 수술을 때로는 조건에 따라 생략할 수도 있고 임플란트의 조건에 따라서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.
    1차 수술부터 임플란트 위에 이를 해 넣는 기간까지를 포함하면 대게 4~7개월이 걸립니다. 그러나 뼈의 상태에 따라 1년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.
    최근에는 보다 빨리 뼈가 붙도록 표면처리가 된 새로운 임플란트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1개월 이상 치료가 앞당겨졌습니다.
    또한 심미성이 강조되는 앞니 부위는 발치와 동시에 임시 수복물을 장착할 수도 있어 이상 생활에 지장을 주지도 않습니다.

임플란트의 매력

  • 자연치아와 유사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만족감이 높습니다. 수명이 길고 심리적인 안정으로 대인관계에서도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. 일반 보철들처럼 인접 치아를 삭제하여 손상시키지 않아도 됩니다. 잇몸 손상의 위함이 없습니다. 틀니보다 씹는 힘이 5 ~ 7배 강하고 더 잘 씹힙니다. 틀니를 하고 음식을 먹을 때 보다 맛을 훨씬 잘 느낄 수 있습니다. 치조골의 흡수를 막아줍니다. 임플란트는 심미적으로 우수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.

임플란트가 필요한 경우

  • 치아 상실로 인하여 식사 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치아 상실로 발음이 잘 안되는 경우 상실 치아의 인접 차가 깨끗하여 갈아내기 어려운 경우 선천적으로 치아의 결손이 있을 때 의치의 불쾌감으로 이물감이 심한 경우 틀니로 인하여 입 주위의 모양이 부자연스러워 고민하는 경우